HealthyWealthy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본문

육체적 건강/건강 정보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다빗의 일상 2020. 7. 13. 06:41
반응형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먼저 동물성 단백질은 대표적으로 계란, 우유, 생선, 소고기 등에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보통 적은 양으로도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시 단백질 뿐 아니라 지방, 콜레스테롤 등 원치 않는 영양소까지 흡수하게 됩니다.

특히나 과잉 섭취하게 되면 몸에 모두 저장할 수 없어서 피부, 소변, 대변으로 배출을 해야합니다.

 

이때 피부를 통해서 많이 나가게 될 때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데, 대표적으로 아토피,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 여러 부작용이 생깁니다.

 

또한 지방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피부에 기름이 많아져 여드름, 뾰루지, 아토피 등 여러 피부 질병을 일으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흔히 "콩류" 단백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없고 포화지방산이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특히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특징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보다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 역시 적고,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도 적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훨씬 많아서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가진 사람들은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섭취를 해야 할까?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흔히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 농도가 높아지고, 여유증이 생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것은 잘못된 상식이라고 합니다.

 

2013년에 미국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조금 낮아질 수 있다 뿐이지, 여유증, 여성호르몬 농도와는 관련이 없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똑같이 운동을 한 후 한 부류의 사람들은 식물성 단백질만, 다른 한 부류의 사람들은 동물성 단백질만 섭취한 군을 비교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의 결론은 식물성 단백질만 섭취를 한 경우 지근 근육 섬유, 즉 지구력과 관련한 근육이 발달된 반면,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 속물 근육 섬유, 즉 근력이 주로 발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건장한 남자 또는 무거운 중량의 운동을 하시는 분이라면 동물성 단백질 : 식물성 단백질을 2 : 1로, 과체중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은 반대의 비율로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해서 햄이나 베이컨 같이 지방이 많은 부위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으니 되도록이면 깨끗한 순수 단백질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잘 알려지지 않은 단백질의 장점

남녀노소 누구나 단백질 섭취는 정말 중요합니다.

 

단백질 섭취의 장점은 정말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된다면 얼굴, 팔다리 등이 푸석푸석하고 탄력이 없어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미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의 미용 효능에는 다이어트도 관련이 있습니다. 단백질과 중성지방은 "리포단백"이라는 물질로 합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 "리포단백"은 혈액을 통해서 이동할 수 있어, 혈관이 쌓이지 않고 순환되거나 배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령의 노년층 역시 신체 기능 유지에 목적을 두어야 하므로 성인보다 30%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