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Wealthy

적정 수면시간 계산하는 방법 : 나의 적정 수면시간은? 본문

육체적 건강/건강 정보

적정 수면시간 계산하는 방법 : 나의 적정 수면시간은?

다빗의 일상 2020. 6. 17. 07: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람의 적정 수면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잠은 사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정시간 이상의 잠을 청해야합니다.

 

1. 나의 적정 수면 시간

 

인간에게는 일정한 양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자야 할까요?

사실 수면에 대한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게 굉장히 많습니다.

 

수면 시간에 대한 연구는 정말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7.5시간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3~4시간만 자도 충분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10시간을 자도 피곤하다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지요.

 

미국과 일본에서 연구 바에 의하면 수면시간과 사망률에 대한 관련성이 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평균 7시간 정도 잘 때 사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연구가 되었고,

너무 많이 자도 (8.5시간 이상), 너무 적게 자도 (5.5시간 이하) 사망률이 1.3 ~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대한 결론을 섣불리 넘어가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즉, 7시간 수면 시간이라는 기준은 집단에 대한 평균을 의미하지 개개인의 적정 수면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2. 적정수면시간 계산법

 

사람마다 적정 수면 시간은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각자의 적정 수면 시간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방법은 스케줄이 없을 때 알람을 울리지 않고 몇 시간을 잘 수 있는지를 계산해보면 된다고 합니다.

즉, 몇 주 동안 휴일에 6, 6.5, 7, 7.5, 8시간으로 나누어서 자본 후에 본인의 피곤도와 졸림을 통해서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몇 주간 저런 실험을 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출처: Catalystathletics

 

따라서 우리는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은 보통 REM 수면과 non-REM 수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먼저 REM 수면 상태라는 것은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고, 몸은 자고 있지만 뇌는 활동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REM 수면 상태에서는 특히 기억력, 집중력, 감정조절 등의 정신적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시기이기도 한데, 바로 이 시기가 바로 이상적인 기상 시간이라고 합니다. 즉, 위 그래프를 참고하자면 REM 수면 시기나 1단계 (Stage) 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4단계에서 기상을 하게 되면 일어나더라도 잠을 잔 것 같지 않은 그로기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단계에서는 굉장히 깊은 잠에 든 상태이기 때문인데, 아무리 바쁘더라도 REM 수면 단계라고 볼 수 있는 2시간, 4시간, 5시간, 6시간을 맞추서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4단계라고 할 수 있는 잠에 든 지 1시간, 3시간 이후에 일어나는 것은 잠을 자더라도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이 들게 한다는 사실!

 

 

수면 주기 사이트

 ※ 위 사이트에서 내가 일어나야할 시간을 선택하면, 언제 잠을 자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이상적인 수면 주기는 연구 결과에서도 나왔듯이 7.5시간입니다. 모든 수면 주기를 거치고 난 뒤 몸이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이 되는데 7.5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만약 매일 6시간 정도 잔다고 하면 매일 1.5시간의 수면 부채를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데미지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채라는 말은 "수면 의학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돈을 꾸면 빚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잠이 부족하면 수면부채가 쌓인다고 합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깜빡 조는 미세 수면에 놓이게 된다 합니다. 이러한 상태에 빠지게 되면 본인도 모르게 조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전문의들은 부족한 잠을 보충한다고 주말에 몰아서 자는 것은 오히려 주말 이후 수면리듬을 저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부채가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다고 판단이 되면 주말에 '일시불'로 갚겠다는 생각보다는 다음날부터 '할부'형식으로 부족한 수면을 채워나가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마치 피치 못하게 돈을 꾸게 되었을 때는 최대한 빠르게 돈을 갚는 것이 중요하듯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