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Wealthy

존 리 대표님(메리츠자산운용)의 투자 철학 본문

경제적 건강/주식 정보

존 리 대표님(메리츠자산운용)의 투자 철학

다빗의 일상 2020. 6. 3. 2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리츠 자산운용의 대표님이시자, 요즘 유튜브에서 굉장한 활약을 하고 계시는 

'존 리' 대표님의 자산 운용 철학에 대한 영상을 보고 느낀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존 리 대표의 과거 투자 원칙

존 리 대표님은 미국 증권사에서 일을 할 때 코리아펀드 운용 당시 삼성화재 및 SK 텔레콤에 주식 투자를 하여 큰 수익을 얻으셨다고 합니다.

 

그때 당시 삼성화재를 고른 이유는 당시 PER이 1 밖에 안 되는 굉장히 장래가 있는 회사라고 판단하셨다고 합니다.

 

PER이라는 것은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PER이 10이라는 수치는 현재의 주당 순이익이 계속 유지가 될 때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야 주당 순이익으로 주가만큼의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PER이 1이라는 것이 얼마나 좋은 주식의 가격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주식 투자를 할 기업을 찾을 때 몇 가지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2. 주식 투자를 할 때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

대표님의 회사 선택 기준 중에 하나는 '그 기업이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는 독점적인 1등 기업인가?"라고 합니다.

즉, 그 회사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이나 브랜드 네임이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 2의 한국의 카카오톡이나 중국의 텐센트 같은 회사는 다시 나오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카카오톡이 지난 10년간 무료로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모은 브랜드 네임, 기술력 및 사용자들을 어떤 기업이 다시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러한 한 분야에서 독점적인 1등 기업을 찾고, 그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이 된다면

분명히 손해보는 투자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존 리 대표님을 흔히 한국의 워런 버핏, 가치 투자자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가치 투자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사실, 주식 투자를 할 때 우리 모두는 가치 투자자입니다.

왜냐하면 가치가 없는 곳에 투자를 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책에서도, 유투브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치 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할까요?

그것은 바로 가치라는 것을 어디에다가 중점을 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차트를 보고 샀다 팔았다 반복을 하는 것이 아닌,

그 기업의 자산이나 성장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rader가 아닌 Investor가 되어야합니다.

 

즉, 가치 투자자의 반대는 성장주 투자자가 아니다...

성장주 투자자도 결국에는 가치 투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투자하지 말아야 할 주식??

우리가 한 주식에 장기투자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회사가 장기 투자를 하여도 될 회사인가입니다.

사실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분산투자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왕에 투자하는 것 되도록이면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투자하지 말아야 할 주식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경영진이 투명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회사가 아무리 잘되고 있다 하더라도 이상한 회사가 생겨서 자금이 비이상적으로 유동한다든지 경영자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알게 되었을 때는 과감히 그 회사에서 슬슬 손 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 회사와 동업자가 된다는 것인데, 만약 동업자가 허튼짓을 계획하고 있다면?

분명히 같이 일하기 싫을 상황이 오는 것입니다.

 

 

또한 ROE 값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로써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었는지를 알려주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E가 너무 낮다면, 다시 말해서 기업이 매출이 늘고 있더라도 현금을 너무 많이 쌓아서 주주에게 배당을 잘 안 하거나

기술 투자를 잘 안 하는 등 현금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그 기업은 짧은 시간 내 가치가 떨어질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존 리 대표님은 미국에서 일할 때 회사 선배들로부터 주식을 파는 행위를 굉장히 잘못된 행위라고 가르침을 받았다고 합니다.

주식은 자식에게 물려줄 정도로 오래 보유하는 것이다라고 전해받았는데, 처음에는 잘 이해를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즉, 집을 사거나 전에 있던 회사가 비전이 없어지거나 경쟁력이 없어졌을 때와 같이 긴급한 상황에서만 주식을 파는 것이라고

강조를 하셨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 투자로 20% 수익을 얻어 일단 수익을 실현하고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존 리 대표님 이를 투자가 아니라 도박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부정하셨습니다...

 

가끔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이유 없이 갑자기 상한가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단시간에 특정한 이유가 없이 주식이

오르면 짧은 시간 내에 떨어지곤 합니다.

 

존 리 대표님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거들떠보지도 말라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Market time을 예측하려고 하는 행위고, 이러한 행동은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말씀을 합니다.

또 주식이 짧은 시간 내에 20~30% 오르더라도 이 것은 긴 term으로 보았을 때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제대로 된 투자만 행하였다면 10년 후에 10배가 오르는 종목이 차고 넘쳤다고 하니, 이러한 행동은 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우리는 왜 돈을 벌어야 할까요?

 

자본주의에서 돈의 역할은 아주 큽니다.

즉, 나를 해방시킬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돈입니다.

 

흔히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사람들을 돈의 노예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제 생각은 반대입니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씁쓸하지만 현실입니다....

 

삼 프로 TV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활약하고 계시는 김동환 소장님은 이렇게 말하십니다.

"돈을 사랑해라, 그래야 지만 부자가 될 수 있다."

 

하루빨리 경제적으로 독립을 하고 진짜로 내가 원하는 삶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는 삶을 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