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Wealthy

김미경 리부트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본문

경제적 건강/사업 마인드

김미경 리부트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다빗의 일상 2020. 8. 9. 08:45
반응형

김미경 리부트 Part 1.에서는 코로나 시대 이후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Part 2. 에서는 구체적인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그것은...


1. 온택트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인디펜던트 워커

4. 안전(Safety)


 

책: 김미경의 리부트

 


현재 코로나 판데믹은 우리의 돈 버는 방식부터 개인의 습관까지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바꿔놓았습니다. 

 

이런 바뀐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김미경 강사님은 엄청난 공부를 통하여 4가지 리부트 공식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4가지 리부트 공식

1. 온 택트: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이 물리적인 방식이 막혔기에, 온라인으로 뚫어야 한다. 세상을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소통하는 법을 알아내고 이를 바로 내 일에 곧바로 대입을 해야 한다.

 

우리는 이제 이전 방식대로 살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언택트 세상'에서 우리를 연결해줄 유일한 방법은 온라인뿐입니다.

 

심지어 BTS 공연, 미술 전시, 백화점 패션쇼, 쿠킹 클래스 등.. 많은 것들이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내 일, 내 사업 중에서 온 택트 기술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안을 하고 아주 쉬운 기술부터 하나씩 연결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온택트 기술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실력이 반드시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자기만의 콘텐츠를 가져야 하며, 그다음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는 것입니다. 트렌드에 앞서가는 사람은 미래를 정확히 분석해서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10%의 감에 무작정 시작한 사람들이다. 그러한 감을 믿고 여러 개를 빠르게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온 택트, 나만의 온 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는 직장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작은 시작, 빠른 시작, 대담한 시작만이 나 자신을 온 택트형 인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과 내 사업, 내 일을 합체시켜 완전하게 변해야 한다.

 

우리 자신은 모두 빅데이터 생산자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 사회적인 활동 들이 다 빅데이터로 축적이 되어 있고, 이를 카카 X나 네이 x와 같은 IT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엄청난 수익을 얻고 있죠.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빅데이터는 쌀이라고 일컬어진다.

 

아무리 뛰어난 밥솥이라도 쌀이 없으면 밥을 못 짓듯이 인공지능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빅데이터가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도 이제 디지털 기술을 통하여 생산자이자 공급자로 되어야 바뀐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 대하여 가까워졌다고 한다면 내 사업과 나의 뇌 구조를 디지털과 합체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등의 모든 시스템을 디지털 기반으로 변신시키는 경영 전략입니다.

 

즉, 온 택트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기 위한 필수 능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나에게 어울리는 최적의 디지털을 서서히 합체해나가면 된다. 디지털 구사 능력이 곧 꿈의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3. 인디펜던트 워커: 조직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미래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

 

온 택트는 이제 디지털 트렌드 정도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모두의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지금 다니는 직장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회사의 사장을 믿기 보단은 나 자신을 믿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인디펜던트 워커란 말 그대로 외부 어떤 변수가 닥쳐도 내 일을 잃지 않는 사람입니다. 즉,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앞으로 2~3 년 안에 이런 역량을 갖춘 인디펜던트 워커들의 세상이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금 20~30대의 부모님 나이뻘인 기성세대는 가난하게 살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를 기준으로 일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기준으로 일을 고릅니다. 어떻게 살고 싶은지와 무엇을 하고 있는지의 일치가 자존감의 기본이죠.

 

펜더믹으로 바뀐 현시대는 실력이 정말로 중요한 시대입니다. 예전에는 일을 좀 못해도 인간관계가 좋고 회사에 충성심이 있으면, 그것도 능력이었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구체적인 성과와 실력으로 나 자신이 평가된다.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이 일에 얼마나 재능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을 했는가?

 

 

아래 5가지는 김미경 강사님이 우리가 어떻게 하면 펜더믹 시대 이후에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입니다.

 

-. 코어 콘텐츠:

  내가 진짜로 관심이 있고 지겹지 않고 재미있는 것.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누구나 5년 이상 집중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하면 남과 다르다는 것을 믿고 마케팅을 통해서 나만의 핵심 역량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오랜 시간 즐겁게 집중하기 위해서는 일과 삶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 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

  기초적인 SNS 마케팅부터 구체적인 홍보까지 스스로 다해야 한다. 문서작업, 파워포인트, 동영상 작업, 블로그 작업, 네이버 카페, 유튜브, 인스타그램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 관리, 홈페이지 제작, 앱 개발 등...

 

특히 나와 같이 블로그를 하려는 사람들의 경우 블로그를 방문자수 늘리는 방법 (제목 작성법), CPC 늘리는 방법 등 조금 더 구체적인 안을 세울 수 있다. 내가 무엇을 할 것인지에 따라서, 무슨 플랫폼을 이용할지에 따라서 굉장히 많이 달라진다. 5년 플랜을 세우자.

 

-. 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

  한 분야에서 코어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코어가 재정비되고 업그레이드된 상태를 매일 유지한다는 얘기입니다. 3~5개의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일에 투자해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수입의 30퍼센트 정도는 미래를 위한 공부에 투자해야 한다. 김미경 썜의 경우 영어 공부, 디지털 공부, 책 읽기, 과학 공부, 취미; 계발을 한다.

 

-. 네트워크 관리:

  혼자 일할 때 일감이 끊기는 상황이 왔다는 것은 독립한 게 아니라 고립되었다는 반증입니다. 독립적으로 일하되 사람과 사회와 촘촘히 연결되고 그 연결 속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돈 관리에 영리해져라:

  하고 싶은 일에만 집중한 나머지 자신의 생계조차 유지가 안 되는 상황은 정말 지양해야 합니다. 돈 관리에 영리해져야 합니다. 즉, 일이 끊기지 않게 나와 주변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인디펜던트 워커는 앞으로 직업의 미래가 될 예정. 

 

 

"직장에 다니면서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해야 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에 합당한 일을 하길 원하여라!"

 

 

4. 안전 (safety): 코로나 시대에 가장 중요한 기준은 안전이다. 내 일과 사업을 안전한 형태로 바꿔야만 고급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해야 합니다! 이제는 모든 소비의 기준이 안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안전하냐는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다면 지금 일, 사업을 그만두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바이러스에 대한 안전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전'은 어떻게 얻어지는 것일까요? 지금까지의 방식을 버리고 손해와 희생을 감수하겠다는 단호함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을 안전하게 하는 기술, 당신의 사업을 지속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스마트 세이프티'입니다. 세이프티 감수성이 중요한데, 기업들은 사진과 영상, 상세한 설명 등 설득력 있는 스토리 텔링으로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제품임을 강조해야 합니다.

 

세이프티는 달라진 세상의 핵심 콘텐츠이자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잣대이다.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것은 물론이며 결과물은 최대한 아름다워라!

 

최고의 방법은 '진심'을 담아서 나의 일을 하고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