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Wealthy

[국내주식] 한온시스템 회사 분석 및 주가 예상 (한국 그린뉴딜 정책 관련주) 본문

경제적 건강/주식 정보

[국내주식] 한온시스템 회사 분석 및 주가 예상 (한국 그린뉴딜 정책 관련주)

다빗의 일상 2020. 5. 23. 10: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요즘 눈여겨보고 있는 주식 중에 하나인 '한온 시스템'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린 뉴딜정책이란 '녹색산업'을 뜻하는 그린과 1930년대 미국의 국가 주도 부양 정책인 뉴딜 정책이 합쳐진 말입니다.

이 정책의 목표는 단순한 온실 가스 및 친환경 산업을 부흥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경제 및 산업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바꾸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밀고 있는 정책이며, 이에 따라서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1. 기업개요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OEM)으로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86년 미국의 Ford자동차와 현재 (주)만도의 전신인 만도기계(주)의 합작사로 출범한 이래 99년 Ford자동차에서 분리됨. 2007년 아시아 공조업체 최초로 PACE Award를 수상.

 

2. 주식 차트 분석

 

 

 

현재 이 주식의 경우 코로나 사태 때문인 지는 모르겠지만, 과거 차트에 비교하였을 때 저점에 위치한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상태나 사업 구조 등을 제외하였을 때는 투자하기에 좋은 위치라고 판단이 됩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자동차 산업이 굉장히 위축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방을 한 모습입니다.

 

과거 3년 동안 매출액 및 영업이익도 상승하는 추세였으며 PBR 값도 2.17로 그리 높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하기 나쁘지 않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3년간 당사의 회사채 및 기업 어음 관련 신용등급 평가

 

회사의 건실도를 볼 때 저는 회사의 신용등급을 보는데, 한온 시스템의 경우 과거 3년 동안 AA등급을 받은 것으로 보아서 건실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사업의 내용  (한온 시스템 분기보고서 참조 2020.03 참조)

 

** 한온시스템 회사의 사업의 개요

 

당사는 OEM(주문자 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로서 한국 내에는 대전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아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해외법인 모두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신제품 개발, 미래 기술력 확보, 품질 성능 등에 있어서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완성차 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들은 다수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자동차를 생산하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OEM)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자동차산업은 2016년은 유럽 및 중국, 인도 시장은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미국의 성장세 둔화와 러시아. 브라질의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은 경기회복 둔화 및 신흥시장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한 수출 부진으로 전체 판매량이 감소하였습니다. 2017년은 차급별로 소형 승용은 중국시장 부진, 중형급은 북미시장 부진으로 비중이 축소하였으나, 소형 SUV 비중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친환경차의 경우에는 일본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대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는 THAAD 여파로 인한 중국 시장의 판매 둔화 및 미국 시장의 부진으로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2018년은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수출 하락되었으며, 지속해서 B/C 차급을 중심으로 SUV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승용은 비중이 축소되었습니다. 2019년은 선진국 판매 부진 및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로 작년에 이은 성장 정체 지속되었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은 신차 수요 증가로 가장 낮은 감소율, 유럽은 경제성장 둔화 및 수요 정체로 감소, 중국은 무역분쟁 장기화 및 환경규제 강화로 수요 감소 중, 브라질만 경기회복에 따른 구매력 상승으로 주요 시장 중 유일하게 증가되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전문지 Automotive News에서 발표한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매출액 순위에 따르면, 일본, 미국, 독일 3개국이 65개사를 차지하여 산업을 주도하였으며 중국이 7개사로 우리나라를 제치고 4위권 최초로 진입 국내 부품업계는 가장 규모가 큰 현대모비스는 전년과 동일하게 7위를 기록, 현대위아는 2단계 상승한 3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사는 매출액 54억 달러로 2단계 상승한 46위를 차지하는 등 2017년 7개사에서 현대파워택(57위)과 현대다이모스(59위)의 합병으로 현대 트랜시스가 출범하면서 1개 사가 줄어든 6개사로 세계 5위로 낮아졌습니다.

 

 

(3) 경기변동의 영향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은 완성차 업체의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OEM)으로 공급되고 일부 직수출과 애프터서비스 및 보증수리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바,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2019년 내수 및 수출도 완성차 업체들의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선진국인 북미, EU, 일본 시장 등의 경우에는 경기변동에 따라 민감하며, 신흥시장 회복세 전환으로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은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자동차용 공조제품 전문업체인 사의 2020년 1분기 매출액은 1조 6,748억으로
전년 1분기 매출액 
 1조 4,290억 대비 약 17.2% 증가였습니다.

 

 (2) 본사 국내 시장점유율

국내 자동차용 공조제품 시장은 자동차 시장이 현대/기아, 한국 GM, 르노삼성 그리고 쌍용으로 분류됨에 따라 현대/기아에 공급하는 한온 시스템과 두원공조, 한국 GM에 공급하는 이래 오토모티브(구 한국델파이), 그리고 르노삼성과 쌍용에 공급하는 회사들로 나눠집니다.

당사가 속해있는 자동차용 공조제품 시장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우나, 당사가 대략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바로는 아래와 같이 국내 자동차용 공조제품 시장에서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에 Visteon의 공조부문을 인수하면서 명실공히 Global 공조 시장 점유율 2위의 업체로 발돋움하였으며, 점유율 성장을 위해 꾸준히 Global OEM 업체들과 지속적인 Communicat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최근 들어 소비자들의 기호는 더욱 다양해지고,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자동차를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차 부품업계는 대형화, 전문화,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빠르게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당사 역시 최대 고객의 빠른 Global 성장에 발맞추어 본사뿐만 아니라 해외법인의 역량 확대와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는 빠른 적응력을 키우기 위하여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 및 해외 법인들은 고객과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체 공학 및 환경 친화를 고려한 에어컨 및 히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공조 기술인 하이브리드 에어컨 시스템대체 냉매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였고, 부품의 경량화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환경친화적 소재 및 차세대 연료 대응 기술 등 미래형 공조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친환경 기술개발과 탄소절감을 위한 녹색성장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해외에 진출해 있는 법인들 역시 본사 및 고객들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공조 시스템 생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친환경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북미, 유럽 시장에서는 현재 당사의 주 고객과 프리미엄 자동차를 생산하는 완성차 업체의 수요를 대응하기 위하여 친환경 제품 생산을 추구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인도 등 잠재성이 큰 시장에서 원가경쟁력 있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혁신 기술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질과 폭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글로벌 경영 시스템을 통해 미래 성장기반 확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사의 매출실적을 능가하는 해외법인의 생산 네트워크 및 품질 관리시스템에 중점을 두어 지속성장의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다변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여러 사양의 에어컨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개발된 여러 사양의 에어컨 시스템이 해외법인에서도 생산되어 Global 성장에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당사의 혁신 제품과 서비스는 안정적인 중국 시장 안착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당사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지난해 세계적인 프리미엄 브랜드와 전기자동차 메이커로부터 꾸준히 수주를 받으면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07년 아시아 공조업체 최초로 세계 자동차 부품업계 최고 기술 대상인 PACE Award를 수상하여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2013년에 다시 한번 PACE Award 수상으로 높은 기술력을 재확인받기도 하였습니다. 2008년 국내 업계 최초로 유럽연합의 냉매누설 법규 규제 인증을 획득하였고, 2010년에 'RS 압축기'에 이어 2014년에는 '연료전지 차량용 공기공급장치'로,  2015년에는 '전기자동차용 Heat Pump System'로 장영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당사는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훌륭히 수행해 내며, 2014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유공자 부문 동탑산업훈장 수상 (2014.6.30) 및 환경보전 공로 인정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 (2014.12.31) 하였습니다.

당사는 2013년  Visteon이 소유한 공조회사들의 인수를 통하여 세계 2위의 공조회사로 공식적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도 7월에는 미국 자동차 부품사인 '쿠퍼 스탠더드 오토모티브'의 열관리 및 배기 사업 부문을 인수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2분기, '한 앤코 오토 홀딩스 유한회사'가 50.5%, '한국타이어 주식회사'가 19.49%를 투자하여 Visteon의 지분 전체를 인수하면서 대주주 변경이 발생되었습니다. 새로운 지배구조 아래에서 기존 당사가 가진 기술력, 영업망이 새로운 대주주와 결합되어 더 큰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2018년 9월 20일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 그룹의 Fluid Pressure &Controls 사업부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고 사업부 양수도 및 양수대금 지급 절차가 2019년 3월 29일 완료되었습니다. 마그나 사업 부문 인수는 당사가 향후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부품 시장을 확대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코로나 19 영향

2020년도 중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이하, 코로나 19)"의 확산 우려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어려운 경제상황 및 사태 장기화에 대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영위하는 자동차 부품 산업은 시장 경기변동 및 완성차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 완성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향후 수익 창출 및 현금흐름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전반적으로 어려운 경제상황이 회사의 재무상태에 미칠 궁극적인 영향은 현재로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결론

 

저는 개인적으로 이 회사에 대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재 정부에서 밀고 있는 '그린 뉴딜정책' 관련주이기도 할뿐더러 업계 2위 기업에 비해 2~3배 이상 매출액이 더 큰 대한민국 1위 자동차 공조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 분석으로 봐도 현재 저점 구간이기도 하며, 실제 PBR 값도 낮은 편이기에 투자하기 괜찮은 기업이라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8800원 구간에서 이 주식을 매입하였는데, 대략 15000원 정도에서 반 정도 팔아서 수익을 거둔 후 계속해서 지켜볼 예정입니다. (현대차증권 투자의견: 17000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