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Wealthy

현대 넥소 가격, 스펙, 외신 평가 (Top Gear, 영국) 본문

잡담

현대 넥소 가격, 스펙, 외신 평가 (Top Gear, 영국)

다빗의 일상 2020. 5. 30. 09: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 자동차 차세대 미래 자동차로 주목을 받고 있는 '넥소' 자동차에 대한 외신 평가(영국 Top gear 구매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세가 될 자동차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1. 전기자동차

  2. 자율주행차

  3. 공유자동차

 

특히, 오늘 말씀드릴 미래 자동차의 특징은 전기자동차인데, 그중에서도 수소를 이용해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인 '넥소'에 대하여 외국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래차 중에서 정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현재 전기를 직접 충전해서 사용하느냐, 수소의 전기분해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느냐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

 

현재 '넥소'의 경우 영국에서 소량 판매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수백 대가 넘게 팔린 현대의 수소차인 ix35 FCV(투싼)와 비교할 때 사이즈가 더 크면서, 빠르고 가볍고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이 훨씬 효율적이면서 내구성도 뛰어나다는게 현재 외신들의 평가인 것 같습니다.


2025년까지 38개의 '친환경' 차량이 생산되는 것으로 계획이 되고 있는데, 그 중 2 대는 수소차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술 개발만 놓고 보았을 때 현대자동차는 자체 연소, 하이브리드 및 배터리 전기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수소 연료 전지를 상용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현대자동차가 너무 수소 전기차만 개발해서 다른 전기 자동차와 다른 행보를 걷고 있어서 위험한 것이 아니냐라고 물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전기자동차 개발도 같이 진행을 하고 있으며, 특히 수소자동차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꾸준하게 개발을 하고 있었던 것 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잘못된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넥소'의 운전 경험: 소음, 자율주행 기능

 

내연기관 차의 경우 엔진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기계적 소음과 진동이 수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에 반하여 전기자동차인 '넥소'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조용합니다. 실제로 예민한 운전자에게 이러한 부분은 굉장히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조용한 운전 주행 소음에 비해 바람과 타이어 소음이 굉장히 심하다고 합니다. 전력 공급은 다른 모든 EV에서와 마찬가지로 여기서 만족합니다. 외신 기사에 의하면 사실 테슬라만큼의 어떤 가속이나 완벽한 성능은 기대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넥소는 9.5 초 만에 100km/hr이 도달이 가능하며, 이는 ix35에 비했을 때 20% 빠른 수치를 나타냅니다. 즉, 기존에 생산되었던 현대의 수소차에 비해서 발전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넥소'의 장점 중에 하나는 안전과 부분 자율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미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장착하고 서울에서 한국의 평창까지 160km이상의 고속도로를 운전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원격 주차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며, 후방 카메라의 피드를 깜박이는 'Blind-spot View Monitor'(BVM, 후측방 모니터)라는 기술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BVM이라는 기술은 운전자가 안전하게 차로를 변경할 수 있도록 사이드 미러로는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클러스터 화면에 보이게 하는 기술입니다. 차선을 바꿀 때나 주차할 때 위험할 수 있는 사각지대에 대비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넥소 차량 내부

 

 

'넥소'는 현대차에서 처음 출시하는 기종이기 때문에 기존 현대차의 내부 인테리어와는 조금 다른 경향을 보입니다. 중앙 콘솔의 경우 '렉서스' 차와 유사하면서도 트윈 LCD 디스플레이와 반짝이는 스피커 그릴의 경우 '메르세데스 밴츠'와 유사한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모습의 내부 인테리어는 여태까지 봤었던 현대차와는 굉장히 다르다고 합니다.


수소차에 대한 우려 중에 하나는 공간과 실용성입니다. 수소는 강화 탱크 (Nexo에는 3 개가 있음)에 있어야 하며 연료 전지 구동 트레인은 부피가 크고 까다로울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정리를 해야합니다. 자동차 내부의 경우 대부분의 외신은

'넥소'가 정말로 넓다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뒷좌석에는 두 명의 어른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좌석을 접으면 굉장히 넓다라는 것이 외신의 평가입니다.

 

 

소유: 운영 비용 및 안정성

 

참조한 기사는 영국의 유명 자동차 잡지인 Top gear에서 발췌를 하였습니다. 특히 영국의 경우 수소전기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주로 충전소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넥소' 운전자가 정기적으로 충전소에 가까운 곳에 살거나 통과하지 않는 한 수소연료전지차를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프라가 설치될 때까지....

또한 수소연료전지차 자체가 굉장히 비싸다는 것입니다. 영국에서의 '넥소'가격과 사양은 아직 '넥소'에 대해 발표되지 않았지만 이전 ix35 수소차는 8천만원 정도에 판매되었으며 현대의 주요 경쟁자 인 도요타의 미라이는 1억 원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용 때문에 '넥소'는 ix35보다 훨씬 매력적인 상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훨씬 뛰어난 파워 트레인과 내구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 내구성 멤브레인 전극 촉매 및 새로운 구동 제어 기술”은 넥소가 최소 10 년 이상 160,000 킬로미터 (100,000 마일)의 내연 기관 차량과 비교할 수 없는 전례 없는 내구성”을 ​​의미한다고 현대차가 밝혔습니다. ix35의 경우 5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넥소'의 경우 9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대차 넥소, 2000만원 낮춘다 : 스택 원가 절감해 2022년

 

현대자동차 그룹이 2022년 현재 넥쏘 수준의 수소 전기차(FCEV) 가격을 7000만 원대에서 5000만 원대로 낮출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의 보조금이 없으면 '넥소'의 가격은 프리미엄 모델 기준으로 7540만 원에 이릅니다. 최소 가격 2000만 원 이상 낮추겠다는 것인데, 그 방법은 수소연료전지 대량 생산을 통해 실현한다는 구상입니다. 정부·지자체 보조금까지 더해 3000만 원대 이하로 수소차 가격이 낮아지면 국내 수소차 보급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차 대량 생산을 통해 수소차 가격을 계속해서 내려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와 비슷하거나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올해 초 현대차 그룹은 2030년 수소차 50만 대 양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 스택 생산량도 70 만기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현대차 그룹은 구체적인 수소차 가격 목표는 제시하지 않았는데, 업계에서는 대량 생산 시 스택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수소차 가격도 상당폭 인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소차 가격을 내리기 위해서는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연료전지 스택 원가를 줄여야 한다"며 "스택 가격이 지금보다 50%만 낮아져도 수소차 원가를 2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택 원가의 40~50%를 차지하는 막전극 접합체의 소재 국산화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막전극 접합체는 양극, 전해질막, 음극의 접합체로 스택 하나에 400~500개가 필요합니다. 넥소 자동차는 막전극 접합체의 주요 소재인 전해질막을 미국의 'Gore'라는 회사에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 전극에서 촉매제로 사용되는 백금(Pt) 사용량도 줄여야 수소차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도요타 미라이는 30g, 혼다 클래리티는 11g까지 백금 사용량을 줄였다"며 "내연기관차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사용되는 백금의 양이 6~8g 되기 때문에 백금 사용량은 큰 변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 넥쏘 기본 스펙

 

가격: 7195만원~

최대 출력: 113kW

1회 최대 충전: 배터리 주행거리: 593 ~ 609km

차체 치수: 전장 4,670mm x 전폭 1,860mm x 전고 1,630-1,640mm

최고 속도: 177 ~ 179km/h

변속기: 1단 자동

 

 

Top Gear 평결: 최종 생각과 범위의 선택

 

유튜브 후기를 보더라도 '넥소'라는 자동차는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여 좀 더 친환경적인 차를 원하시는 얼리 어답터의 경우 '넥소'라는 선택지는 굉장히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용급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은 이미 연구가 굉장히 많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소 충전소와 같은 인프라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수소 충전소로부터 가깝거나 계획적으로 자동차 운행을 할 수 있으면 굉장히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