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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수소 관련 산업의 크기는?

다빗의 일상 2020. 11. 1.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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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이 풍부해지면..?

그다음은 수소다!

 

1. 전 세계적인 신재생 에너지의 연구/산업 동향

World Energy Outlook 이제는 내용에 풍력, 수소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수소 산업 연구소! 프로젝트 수가 많이 있다. 전반적으로 수소 관련된 산업이 클 수 밖에 없다. 그것에 걸맞는 것들이 나와야한다. 

 

수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든 에너지는 풍력, 태양광.. 주류 (수류는 애매)

철강, 비료, 화학 공정의 전통적인 에너지 산업에서는 기본 원료가 필요하다.

물질화 과정에 가장 기본이 수소!

 

또한 수소를 연료를 쓸 때 배출되는 것은 물밖에 없다는 것도 굉장히 크게 알려진 장점이지요. 석탄을 사용할 때 보다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굉장히 큰 장점이지요.

 

신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오해는 우리나라에서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굳이 우리나라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우리나라는 다 싼 신재생에너지를 사야한다. 대표적으로 독일이 있을 수 있겠지요. 독일은 대표적인 에너지 수입 국가입니다.

 

이 때 전기로 수입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전기를 축전기로 모으고 그것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생각보다 많기 떄문입니다. 이에 반하여 수소를 수입/출할 때는 상대적으로 쉽따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자원빈국이라는 것은 저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이제부터 수입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특히, 물질로 가지고 와야합니다.

 

2. 우리나라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

우리나라는 왜 수소 기술에 혈안을 올리고 있을까요?

 

실제로 한국의 수소 기술은 1년 이상 앞서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발이 굉장히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이유를 들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가 어떤 기술에 있어서 앞서나간 적이 없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수소 전담기구! 일본도 지금 만들어가는 과정. 중국... 스케일이 생각보다 작았지만 오늘자 수소산업연구소 뉴스에 의하면 광동성만 충전소 2025년까지 300개 짓는다라는 발표를 할 정도로 자체적인 로드맵이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국이 굉장히 빨리 따라올 것이라는 전망이 될 것입니다. 특히나 자동차같은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배터리와 연료전지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시장이 나눠질까?

 

특히나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내연기관에대한 규제가 영국, 프랑스는 2040년까지, 네덜란드의 경우 2025년까지 판매를 금지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뉴스를 보게 되면 하루마다 해외 내연기관차의 판매 중단 시기를 앞당긴다고 이야기를합니다.

 

즉, 앞으로 20년 내에 내연기관 차는 없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대체할 것으로 배터리 전기차 혹은 연료전지차가 대체를 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수소연료전지 차에 대한 강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니, 주행거리 및 무게와 같이 배터리가 감당할 수 없는 것들을 먼저 선점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그런 부분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왜냐하면 시장이 작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승용차 시장을 선점해야한다고 합니다.

 

수소가 쌀까 전기가 쌀까? -> 수소를 수입해와서 전기를 생산해야하는데, 어떻게 전기가 더 쌀 수 있나? 모든 에너지를 다 수업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3. 상용(버스/트럭) 수소전기차 개발 동향

그렇다면 수소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물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버스/상용트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하기에 상대적으로 쉬운데, 그 이유는 속도도 느리기 떄문에 큰 파워를 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수소선박(노르웨이), 수소기차(로템과 과제 시작 중) 및 UAM 등과 같은 기술을 적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출력 밀도를 3배이상 높여야한다. 기술 과제!, 전세계 친환경 비행체 연구하는 기업이 300개가 넘는다. 비상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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